의료 실비보험비교 뜯어보기 : KB손해보험 실손보험 파트 !!




의료 실비보험

의료 실비보험 또는 의료 실손보험이라고 불리우는 "실손 의료비보장 보험" ... 일부러 복잡하게 만들어 놓았는지 이해가 안되는 전문용어들이 너무 많아.. 결국 보험설계사들의 권유대로 가입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젠 그만 !! 전문적인 보험용어을 제대로 알아보고 쉽게 풀어서 설명할께요. 먼저 실비보험을 제대로 알고 나에게 맞게 설계를 하려면 먼저 2가지 보험용어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 기 부 담 금  
발생한 총 의료비 중에서 내가 직접 내야할 금액을 이야기합니다. 보통 실비보험 가입시 총 의료비의 "10% 또는 20%" 가 자기부담금이 되는 것이죠.
예를 들면, 병원비로 10만원을 썼습니다. "아깝다" 라고 생각을 할 때 실비보험에 가입을 한게 생각이 났네요. 보험사에 연락해서 병원비 돌려주세요 한다면.. 여기 10만원 있습니다하고 전부 다 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부담금 비율만큼 빼고 주는거죠. 치사하게 말이죠. 만약 자기부담금 비율이 20% 였다면 2만원을 빼고 8만원만 돌려받게 되겠죠.


급여 [건강보험 적용]
비급여 [건강보험 미적용]
국민건강보험에서 치료비를 보장해주는 항목으로 치료비가 발생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총 치료비의 60~70% 를 대신 지급하고 나머지만 본인이 지불하는 것.


국민건강보험에서 치료비를 보장해주지 않는 항목으로 치료비가 발생하면 본인이 100% 지불해야함.

대표적인 비급여항목 : 간병비, MRI, 초음파, B형간염 등


문재인케어 : 현재 건강보험에서 지정하고 있는 비급여항목은 대략 3,800개가 있는데..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모두 급여항목으로 전환을 할 예정임.


KB손해보험에서 제공하는 실비보험 가입 시뮬레이션


1 단계


저는 보험료를 계산하거나 가입할때.. 무조건 모바일을 사용합니다. 컴퓨터는 설치하라고 하는 것이 많아서 괜히 꺼려지는데.. 모바일로는 전화번호만 인증하면 일사천리 오케이거든요 !!

KB손해보험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서 실비보험을 가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략 1~2분이 걸리는 본인확인 절차를 마치고나면 .. 제일 먼저 선택해야하는 것은 실비보험을 "표준형" 과 "선택형 II" 에서 둘 중 하나를 골라야합니다.

표준형 실비보험
선택형 II 실비보험

급여항목 본인부담금 : 총 의료비중 20%

비급여항목 본인부담금 : 총 의료비중 20%

급여항목 본인부담금 : 총 의료비중 10%

비급여항목 본인부담금 : 총 의료비중 20%


표준형이 아닌 선택형 II 로 실비가입을 하면 "급여항목" 에서 본인부담금이 10% 로 줄어든다는 것이 차이점인데.. 월 보험료의 차이는 단돈 527원입니다. 한달에 527원씩.. 일년에 6천원 더 내고 급여항목 본인부담금을 줄이는게 무조건 이득인 것 같습니다. 저는 선택형 II 를 고르도록 하겠습니다.

2 단계

특약을 선택할 차례인데.. 어려운 용어들이 또 많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먼저 정리를 할 필요가 있겠네요. 열심히 알아보겠습니다.


도수치료란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소지한 물리치료사가 손 또는 신체의 일부를 사용해 환자의 척추, 근육, 관절, 인대 등을 이완시키고 교정시켜 통증을 줄여주는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입니다. 마사지에 의학적인 기법이 접목이 된 치료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란 기기를 이용해 생성한 "고 에너지 충격파" 를 손상된 근육이나 관절 부위에 보내고.. 그 충격파에게 자극받은 근육 조직의 회복과 재생을 활발하게 돕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증식치료는 고동도 포도당 주사액 또는 증식물질을 주사를 통해 통증이 있는 인대주변으로 주입을 해 인대의 강화를 돕는 치료법입니다. 

이제 나이가 40대를 향해서 달리고 있고... 자전거와 싸이클링을 취미로 즐기는 저는 앞으로 이런 치료를 받게될 확률이 생각보다 높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한달에 1500원 남짓되는 돈을 더 내고.. 만약을 대비하는게 이득으로 보여요. 그럼 조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자기부담금 : 2만원 또는 총 의료비의 30% 중에서 더 큰 금액
보장한도 및 횟수 : 350만원 / 50회

예를 들자면.. 제가 도수치료로 20만원을 병원에 지불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지불한 20만원의 30% 는 6만원이니.. 6만원이 바로 자기부담금이 됩니다. 그럼 저는 보험사로부터 6만원을 뺀 14만원을 다시 보상받게 되는 것이죠. 만약 5만원짜리 도수치료를 받았다면.. 30% 해도 1만 5천원죠. 그럼 자기부담금은 무조건 2만원으로 정해지고 전.. 3만원만 보상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MRI , MRA 및 비급여 주사 치료 특약은 가입하지 않는 걸로 하겠습니다. 문재인케어로 곧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을 해주니 말이죠.. 매달 건강보험료만 30만원씩 내는데.. 드디어 조금은 안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문재인케어입니다. 그런데.. 2018년 4월부터는 아예 실비보험에서 특약이 폐지가 됩니다. 그로 인해 보험료 인하가 예상되니.. 실비보험을 생각한다면.. 보험사 홈페이지를 찾아가 공부만 하고.. 4월까지 기다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단계

일단.. 저는 특약 1개만 가입을 한 것으로 하고 보험료를 계산한다면.. 저는 한달에 13,306원을 내면 됩니다. 하지만 첫달은 할인은 해주기 때문에 10,583원을 내고.. 다음달부터 13,306원을 내면 됩니다.

But !!

실비보험은 "갱신형" 이죠. 말 그대로 1년마다 보험료를 상황에 맞춰 바꾼다는 의미입니다. 대출로 따지면 변동금리를 적용한다는건데.. 사실상 매년 보험료를 올리겠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 내년에는 13,306원보다는 더 낼 가능성이 아주 아주 높습니다.


KB손해보험에서 제공하는 실비보험 보장안내 상세내역


보장내역 부분에서 이해가 안되시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로 문의하시면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보험설계사가 아닙니다. 영어강사예요.. ㅎㅎ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저도 실비보험 하나 가입할까해서 공부 중인거예요. 일단 다음에는 다른 보험사 실비보험도 알아보고 비교해봐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