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쟁이] 샤오미 로봇청소기 2세대 VS 1세대 비교분석

샤오미 로봇청소기


라이프 스타일의 윤택함을 늘려주는 가전기기들에는 무선청소기, 그리고 의류건조기가 대표적이죠. 저도 둘 다 사용하는 입장에서 .. 다시는 이 녀석들이 없는 순간으로 돌아가고 싶지는 않을 정도로 생활의 편리함을 늘려줍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죠. 이번에는 로봇청소기에 관심이 갑니다. 그냥 격하게 아무것도 안하고 싶은거죠. 여기에서 등장하는 주인공... 대륙의 실수 샤오미에서 만드는 로봇청소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샤오미 1세대 "미 로봇" vs 2세대 "미지아 로보락"

샤오미 로봇청소기

현재 샤오미 로봇청소기는 중국 내수용을 제외하면 세계 시장에서 공통적으로 판매되는 글로벌 1세대 제품과 2세대 제품이 있습니다. 1세대 제품의 이름은 "Mi Robot" 이며.. 2세대 제품의 이름은 "미지아 로보락" 입니다. 그리고 곧 3세대 샤오미 로봇청소기가 발표된다는 루머도 있습니다만.. 아직은 정확한 정보들이 없기때문에.. 1세대와 2세대 글로벌 모델을 비교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흡입력 & 배터리, 작동시간

샤오미 로봇청소기

1세대와 2세대 모두 LG / 삼성의 18650 배터리를 사용하고.. 배터리 용량도 5,200mAh 로 동입합니다. 그래서 표준모드로 2시간 30분을 작동한다는 점 역시 동일하죠.

1세대 = 2세대 : 5,200mAh 배터리 용량 / 2시간 30분 작동

여기까지는 1, 2세대가 동일하기에.. 굳이 더 비싼 돈을 내고 2세대 모델을 살 필요는 없겠죠. 하지만 2세대 모델은 흡입력이 2,000 Pa 로.. 1세대의 1,800 Pa 보다 대략 10% 강력합니다. 게다가 소음은 1세대 모델보다 10% 정도 줄었구요. 조금 더 강력하고 조금 더 조용한 2세대 샤오미 로봇청소기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2 in 1 : 진공청소와 물걸레를 한 번에

샤오미 로봇청소기

2세대 모델은 물걸레 기능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100ml 의 물탱크도 2세대 모델에는 부착이 되어있죠. 이것은 아이로봇의 브라바 청소기를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로봇청소기는 "샤오미 vs 브라바" 2파전 성향이 강했는데.. 브라바의 물걸레 청소기능때문이었죠. 그래서 2세대 모델에는 물걸레 기능을 포함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2세대 : 물걸레 기능 유
1세대 : 물걸레 기능 무


센서 & 인공지능

샤오미 로봇청소기


1세대 센서 : 12개
2세대 센서 : 13개

샤오미 로봇청소기

전방향 압력센서, 절벽감지 센서, 레이저 탐지 센서, 도킹 센서 등... 총 13개의 센서가 추가가 되어서 1세대 모델보다 훨씬 더 정교한 청소가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1세대와는 다르게 카펫인식 기능이 있어서.. 카펫 위에서는 진공청소가 "맥스모드" 로 전환이 되고.. 카펫을 벗어나면 다시 "노멀모드" 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 모든 것이 센서를 통해서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장애물 등판높이

샤오미 로봇청소기

2세대 모델에서 눈에 띄는 변화 중에 하나가 바퀴가 충분히 커졌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집안을 청소할때 문턱과 같은 장애물 극복능력이 좋아졌습니다. 샤오미측에 따르면 1세대 모델은 1.5cm 의 높이만 넘어갈 수 있지만.. 2세대 모델은 2cm 높이까지 극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덕분에 문턱은 물론 카펫에도 가볍게 올라설 수 있게 되었죠. 심지어는 바닥에 널부러진 책들도 넘어갈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높다면 자동인식으로 피해가기도 하구요.

1세대 : 1.5cm
2세대 : 2.0cm

--
--

적외선 무선 충전 & 자동 재충전

샤오미 로봇청소기

1세대 모델과는 다르게 2세대 미지아 로보락은 청소 도중에 배터리 잔량이 모자라다면.. 충전 스테이션으로 돌아가 충전을 한 후.. 못다했던 청소를 다시 시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2세대 모델은 충전독 스테이션이 조금 더 작아져 공간활용도와 심미적 스타일을 살렸고.. 전방 4m 범위까지는 적외선을 이용한 무선충전을 지원합니다. 

헤파필터

샤오미 로봇청소기

1-2세대 샤오미 로봇청소기 모두 헤파필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2세대 모델부터는 헤파필터의 물세척이 가능해서 조금 더 청결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겼습니다. 샤오미측에 따르면 1주일에 한번 물세척이 좋으며.. 1년간 필터 기능이 95% 유지가 된다고 합니다.


  결 론  

샤오미 1세대 모델은 현재 20만원 후반대의 가격, 2세대 모델은 40만원 초반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략 10만원 정도의 가격차이를 보이죠. 앞서서 비교한 기능들의 차이로 과연 10만원의 비용을 더 투자할 가치가 있을지.. 심각하게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물걸레 청소는 그리 큰 신뢰가 가지 않아.. 조금 더 저렴한 1세대 모델에 더 관심이 가기는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