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I 마빅 vs 고프로 카르마 : Specs Stack Up

   

일주일을 사이에 두고 고프로 카르마 드론과 DJI 마빅 드론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전세계 유저들이 이 두 드론 사이에서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할지 고민이 많죠... 저를 포함해서 말이예요.. 그래서 스펙을 중심으로 해서 DJI 마빅과 고프로 카르마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게 : DJI 마빅 승

고프로 카르마는 1,006g 으로 상당히 가벼운 편이기는 하지만... DJI 마빅은 734g 으로 상상초월.. !! 해외 유저들의 테스트를 보면... DJI 마빅은 가벼운 무게에도 불구하고 강풍에도 상당히 잘 이겨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폴딩시 크기 : DJI 마빅 승   

   

두 드론의 가장 큰 특징이자 공통점은 "폴딩" 기능이 있어 휴대성을 극대화했다는 점이죠... 하지만 DJI 가 또 다시 미소를 보였습니다... 고프로 카르마는 암(Arm) 부분만 폴딩이 가능한 반면, DJI 마빅은 암(Arm)뿐 아니라 프로펠러도 폴딩이 가능해 암도적인 컴팩트함을 자랑합니다.

   

   

고프로 카르마의 폴딩시 크기는 "89.9*224.3*356.2mm" 이고... DJI 마빅은 "83*83*198mm" 로 한 손에도 쏙 들어옵니다... 물론 손이 작은 제게는 무리겠지만요.. ^^;;;

   

최대 비행시간 : DJI 마빅 승

카르마는 최대 20분까지 비행이 가능하지만... DJI 마빅은 최대 27분까지 비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터리 용량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은데.. 비행시간은 생각보다 차이가 많이 나네요.. !!

   

최대 비행거리 : DJI 마빅 승

마빅은 컨트롤러로부터 최대 7km 까지 떨어져서 비행이 가능하지만... 고프로 카르마는 3km 가 최대치입니다... 여기서도 DJI 의 압도적인 승리.. !! 음.. 고프로는 액션캠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한 위기를 드론으로 극복하고자 했는데... DJI 가 제대로 고추가루를 뿌리네요.. !!

   

카메라 : 고프로 카르마의 근소한 우세

   

DJI 마빅은 빌트인이 된 카메라를 가지고 있지만... 카르마는 별도로 고프로 카메라를 구매-설치를 해야합니다.

마빅 카메라와 이번에 새로 발표된 고프로 히어로 5 블랙 카메라 둘 다 1/2.3 inch, 1200만화소 CMOS 센서를 사용했습니다. 둘 다 4K 비디오 촬영도 가능하죠.. 카메라에 있어서는 고프로가 살짝 더 앞서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


DJI 마빅 vs 팬텀 4 vs 고프로 카메라 4K 영상대결

   

   

짐벌 : DJI 마빅 승

두 제품 모두 3축 짐벌을 사용했지만... 카르마에 적용된 짐벌은 " -90도 ~ 0도 " 의 범위를 커버하지만... DJI 마빅 짐벌은 "-90도 ~ +30도" 로 좀 더 넓은 가지기에... 여기서도 DJI 마빅 승.. !!

   

비행모드 : DJI 마빅 압도적 승리

DJI 마빅은 많은 센서들을 사용해 장애물 자동회피 기능, 사물트래킹(팔로우미) 기능, 제스처 컨트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프로 카르마는 장애물 회피 기능과 팔로우 미 기능이 없죠.. !! 물론 장애물 회피 기동이나 팔로우미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배터리 소모율이 빨라지긴 합니다.

사실... 오랜기간동안 드론 개발을 해오면서 소프트웨어적 기술이 축적된 DJI 의 비행모드를 고프로가 단시간에 따라잡는건 불가능하죠..

개인적으로 저는 "팔로우 미" 기능을 정말 중요시하기에.. 비행모드에서도 고프로의 압도적인 패배라고 생각합니다.

   

DJI 팔로우미 기능

   


가격 : DJI 마빅 승리

DJI 마빅의 기본 가격은 749달러이며... 컨트롤러를 포함시키면 1,000달러입니다.. 물론 컨트롤러를 대신해 스마트폰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고프로 카르마의 가격은 드론과 컨트롤러 가격이 799달러이지만.... 카메라는 포함되지 않은 가격대입니다. 만약 고프로 히어로 5 블랙을 포함시키면 1,099달러가 되죠.. !! 가격면에서도 DJI 마빅의 근소한 승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결    론   

   

액션캠 시장의 지배자였던 고프로.... 하지만 액션캠 시장 자체가 레드오션이 되면서 급격한 매출하락을 경험하고 있죠.. 그래서 그 해결책으로 카르마를 준비하고 야심차게 발표했지만.. DJI 마빅 프로의 압도적 성능으로 그 빛이 바래버린 것 같습니다.

이번 DJI 마빅과 고프로 카르마의 대결의 결과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한 사례가 있습니다. DJI 마빅 프로 발표 다음날 고프로의 주식이 6% 가 하락을 한 것이죠.. !!

물론 고프로 카르마의 장점도 있습니다... 카메라를 분리해서 액션캠 용도로 활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제 입장에서는 마빅이 좀 더 나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