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카 끝판왕.. 화웨이 P20 프로 카메라 집중 리뷰 !!


스마트폰에 듀얼카메라가 적용이 된지 고작 2년이 지났을 뿐인데... 이제는 "플래그쉽 폰에는 트리플 카메라 정도는 넣어야하는거 아냐?" 라고 말하며 강하게 베팅을 하는 화웨이를 보고 있자니 ' 폰카의 진화는 어디까지일까..? ' 라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오늘은 화웨이에서 출시한 플래그쉽 스마트폰 'P20 프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정확하게는 이 녀석의 트리플 카메라 이야기를 해보려구요. 전 스마트폰을 볼 때에는 카메라만 신경쓰는 폰카덕후이니까요 !! ^^


화웨이 P20 프로 트리플 카메라


화웨이는 폰카의 메인부라고 할 수 있는 후면에 카메라 3개를 때려박는 초강수를 두면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놀래키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저를 놀래켰죠. 트리플 카메라라니요 !! 상상도 못했습니다. 화웨이 P20 프로 카메라의 놀라운 스펙을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할까요?





라이벌 제품 대비 압도적인 센서 크기


카메라 유저들 사이에서 진리처럼 받아들여지는 이야기가 하나 있습니다. '판형이 깡패다' 라는 말이죠. 이게 무슨 말인고 하니.. 카메라의 핵심부인 '센서' 크기가 큰게 무조건 좋다는 이야기죠. 센서 크기가 크면 무엇이 좋냐구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마추어들 - 저를 포함한 - 가장 좋아할만한 장점이라면 바로 '보케' 효과를 더 멋지게 줄 수 있다는 점이죠. 전문용어(?)로 말하면 아웃포커싱이 잘 된다는 것이고 쉽게 이야기하면 배경 날림을 잘 줄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멋진 보케효과가 돋보이는 사진 ( 화웨이 P20 프로로 찍은 사진 아님 !! 경고 !! 주의 !! )

센서가 커서 얻을 수 있는 또다른 장점은 '저조도' 에서도 노이즈없이 사진을 찍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야간에 폰카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에 노이즈가 자글자글 낀 경험이 있으실꺼예요. 센서가 크면.. 이런 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삼성의 플래그쉽 폰인 '갤럭시S9' 에 사용된 카메라 센서의 크기는 '1/2.55인치' 입니다. 그리고 삼성에서 만든 폰 중에서 가장 카메라의 성능이 좋은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죠. 그런데.. 화웨이 P20 프로의 센서크기는 무려 '1/1.7인치' 예요. 갤럭시S9 보다 대략 30% 센서사이즈가 큽니다.

그래서일까요..? 해외 유명 카메라 리뷰사이트에서 이번 화웨이 P20 프로 카메라 평가점수는 역대 최고점이었습니다. 폰카 퀄리티가 뛰어나기로 유명한 아이폰X(97점), 구글 픽셀2(98점), 갤럭시S9 플러스(99점) 보다도 높은 109점을 받았죠. 1~2점 차이가 아닌.. 10점이라는 압도적 차이를 보이면서 말이죠. 이 정도면 카메라에 한정해서 P20 프로는 갤럭시, 아이폰보다 2~3세대를 앞서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글로 이야기해봐야 감이 안오실꺼예요. 직접 사진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저는 사진을 본 후에는 10점 정도의 차이가 날 정도로 압도적인지는 모르겠던데.. 여러분은 어떠실지 한번 보고 판단해보세요 !!


야간사진 : 구글 픽셀2, 화웨이 P20 프로, 아이폰 X



센서가 큰 P20 프로가 저조도 환경(야간)에서 확실히 좋은 사진 결과물을 뽑아내는게 아마추어인 제 눈으로도 구별이 될 정도네요. 판형이 깡패다라는 말은 사실인가봐요.





보케(아웃포커싱) 효과 : 구글 픽셀2, 화웨이 P20 프로, 아이폰 X



보케효과에 있어서.. 구글 픽셀2 는 상대가 되질 않습니다. 픽셀2로 찍은 사진을 자세히 보면 우측상단은 전혀 보케효과가 적용이 되지 않았죠. 저런 결과가 나오는건 광학식으로 보케효과가 생기는게 아닌..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인위적으로 보케 효과를 준 것이죠. 


역광 사진 : 구글 픽셀2, 화웨이 P20 프로, 아이폰 X



역광 상황에서 찍은 사진을 보면.. 역시나 P20 프로가 가장 결과물이 좋은 것을 막눈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아이폰 X 가 가장 저조한 결과물을 보여주네요.


저조도환경에서 보케효과 : 구글 픽셀2, 화웨이 P20 프로, 아이폰 X



아이폰은 저조도 환경에서는 상당히 성적이 좋지 않습니다. 판형이 깡패다라는 말은 점점 진리가 되어가네요. 링크된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P20 프로 사진이 실내(저조도 환경)에서 가장 잘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색감처리도 자연스럽고.. 특히 인물의 피부처리가 훌륭합니다.


화웨이 P20 프로 카메라 스펙

3개의 카메라 가운데 메인 카메라는 4000만 화소급 RGB 컬러 센서를 내장했다고 합니다. 실제 해상도는 1000만 화소인데.. 사진을 4단으로 중첩촬영하는 방식을 통해 사진의 해상도를 높인다고 합니다. 전 문과라 자...자세한 설명은 그만 !!

또 다른 카메라는 흑백 카메라 모듈입니다. 2000만 화소 흑백 이미지 센서와 f/1.6 조리개로 구성이 되었는데 이 카메라의 기능은 피사체 윤곽을 촬영해 사진 선명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보케효과를 더욱더 아름답게 만드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망원 카메라는 800화소로 초점 거리가 35mm 환산 80mm에 이릅니다. 이를 통해서 상당히 광각의 사진을 촬영할 수가 있습니다. 조리개는 f/2.4 로 다소 어둡기는 하지만.. OIS 가 적용이 되었기때문에.. 안정적인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새 플래그쉽 스마트폰 카메라에 OIS 는 필수죠 !!

센서 자체의 크기가 커진 덕분에 최대 ISO 102400 지원으로 저조도 환경에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실제 저조도 촬영능력을 빨리 보고 싶네요.


   결    론   

화웨이는 이번 P20 프로 런칭행사에서 '카메라' 에 가장 많은 공을 들여 홍보를 했습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에서 카메라가 중요하다는 것이죠. 아직은 실사용자들이 찍은 사진이 올라오지 않았기에 섣불리 말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카메라 부분에 있어서는 '리더(게임체인저)' 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