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추천 : DJI 드론 팬텀4 .. DJI Phantom4 리뷰 !!

   

   

   

축구와 사이클을 즐기는 필자는 사진으로 많은 기록들을 해왔는데.. 최근에 영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영상촬영용 드론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

전세계 드론 넘버 1 제조사인 "팬텀 4" 드론을 제대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

   

   

■ DJI 팬텀 4 장-단점 요약 !!

   

The 장점 : 오랜 시간동안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작된 팬텀 4 는 경쟁 모델들과 비교해도 상당히 세련된 기능을 가지고 있음. 심지어는 드론 초심자들이 첫 입문용으로 사용하기에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조작이 편리함. 새롭게 추가된 스포츠 모드는 편의성을 훨씬 증가시킴. 또한 장애물 인식 시스템으로 인해 물체를 추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충돌을 피할 수 있음. 슬로우 모션 영상 역시 상당히 훌륭함. 

The 단점 : 장애물 인식 시스템은 드론의 정면만 인식이 가능. 컨트롤러에 장착해야할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이 필요함. 추가 배터리가 상당히 비쌈. 랜딩기어와 카메라가 드론에 고정이 되어 있어 휴대성에 있어서 감점요인.

   

써머리 : 절대 싼게 아님… 오히려 비싸지.. 하지만 DJI 에서 제작한 최고의 드론이라고 할 수 있고.. 현존하는 드론 중에서도 수위를 다툼.

   

   

   

■ DJI 팬텀 4 심층분석 !!

 

DJI 팬텀 4 는 … 1,399 달러라는 무지막지한 가격(166만원)에도 불구하고 항상 드론 뉴비들에게 강추가 되는 드론입니다…. 물론 금수저 뉴비들에게…. !!

그 이유는 팬텀 4 에서 새롭게 추가된 Obstacle Sensing System (OSS) 기능때문이죠.. 충돌감지 시스템이라는 이름의 이 기능으로 드론 조작이 미숙한 뉴비들도 프로페셔널하게 드론을 날릴 수가 있게 된거지요… 불행한 사고도 방지할 수 있고 말이죠.. !!

   

1. Obstacle Sensing System (충동 감지 시스템) 의 성능은..?

DJI 에서 OSS 라고 부르는 이 기능은 확실히 작동을 한다고 합니다… 드론 전방에 내장된 센서가 0.7m ~ 15m 사이의 물체들을 인식해 알아서 회피하죠…

하지만 숲에서 드론을 날리는 경우에는 .. 전방에 회피대상으로 인식해야할 나무들이 많아 OSS 기능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숲에서 날리지 않으면 되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자동복귀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조금 문제가 될 수 있다고…

     

2. Sport mode … !! 흥미롭지만… 뉴비들에게는 위험할수도.. !!

 

팬텀 4 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포츠 모드" 를 사용하면 최대속도 72km/h 로 드론을 움직일 수 있고… 이는 상당히 짜릿한 손맛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스포츠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단순하게 앞-뒤로 속도가 빠른게 아니라 초당 6m 를 상승할 수 있고.. 초당 4m 를 하강할 수도 있다고 …. 정말 조종하는 손맛이 짜릿하겠네요.. !1

하지만.. 스포츠 모드에서의 빠른 속도로 콘트롤러의 스틱을 살짝만 움직여도 드론 자체는 많은 움직임을 보이죠… 조정이 쉽지가 않다는 것이죠.. 그리고 스포츠 모드에서는 OSS 기능은 활성화가 되질 않아.. 충돌의 위험도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웬만하면 한강에서는 피해야…

   

3. 바스주인장이 가장 기대하는 팬텀 4 의 영상촬영.. !!

 

팬텀 4 에 채용된 OSS 는 센서를 이용해 전방의 사물을 "인식" 한 후.. 회피를 하는 원리입니다. 여기서 OSS 를 이용한 또 다른 기능이 나왔는데.. 바로 "사물 인식" 을 통한 자동 비행 기능이죠.. 일종의 "팔로우 미"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분야와 접목해서 엄청난 시너지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기도 하고.. 저도 그래서 드론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 "팔로우 미" 기능이란..?

  

드론이 촬영할 피사체를 추적하면서 자동으로 비행하는 기능을 이야기합니다.. 따로 조정할 필요가 없으니 셀프로 자신의 레져스포츠 활동을 영상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DJI "GO" 스마트폰용 앱(Ios & Androis)을 이용하면 팬텀 4 의 "팔로우 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작법도 크게 어렵지는 않네요… 아래의 영상을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팬텀 3 에서도 유사한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GPS 기능을 이용한 것이었다면 팬텀 4 에서는 좀 더 진보한 OSS 를 이용한 것이죠.. !!

물론 Airdog 과 같은 방식의 "팔로우미" 기능이 아니라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활용할 가치가 높죠… 다만 아쉬운 것은 팔로우 미 기능을 작동시키면 영상에서처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채로 항상 같은 앵글로 촬영을 하죠.. !! 보다 다양한 각도로 역동적인 영상을 촬영하지는 못하는게 아쉽습니다… 무려 160만원이 넘는 드론이니까 말이죠..


4. DJI 팬텀 4… !!

   

드론계의 애플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압도적인 마켓쉐어를 자랑하고 뛰어난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는 DJI 팬텀 4…. 물론 가격도 압도적이죠.. ㅎㅎ

   

팬텀 4 는 새롭게 변경된 배터리 용량으로 최대 28분까지 비행이 가능합니다.. 드론 초심자들이 보기에는 정말 짧은 시간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지만.. 현재 드론들을 전부 다 봐도 28분은 어마어마한 비행시간입니다… !!

   

하지만.. 실사용에서는 보통 22-25분 정도라고 보시면 적당하죠… 배터리가 떨어져서 추락할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배터리가 떨어지기 전에 드론은 알아서 자동으로 콘트롤러 주변으로 돌아오거든요.. ^^;;

   

랜딩기어는 고정이 되어 있어… 휴대성에 있어서는 조금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관심이 있는 카메라는 팬텀 3 프로페셔널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1080P, 120 프레임으로 촬영이 가능해… 슬로우 모션 영상도 멋지게 찍을 수 있다는 점이죠.. 레져스포츠와 찰떡 궁합이 될 것 같습니다.. !!

   


      

 * 아마존 최저가 : DJI 팬텀 4 & 팬텀 3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