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 Who are you..?

2017 도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in 뉴욕 오토쇼 2016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의 제왕은..? 현재까지 9백만대 이상의 판매량을 가지고 있고.. 프리우스라는 브랜드로 5백만대 이상을 판매한 도요타... 그 누구도 이견을 제시할 수 없죠.. !!

하지만.. 도요타는 지금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의 지배자였을뿐... 제대로 된 플러그인 모델은 출시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 드디어 도요타에서도 "프리우스 프라임" 모델을 발표했고... 이 녀석을 프리우스를 대표하는 하이브리드카로 밀어줄 생각을 도요타에서는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도요타 최초의 플러그인 프리우스

프리우스 프라임에는 8.8 kwh 리튬-이온 배터리팩을 장착해 .. 순수 전기모드로만 35km 를 주행할 수 있고.. 충전된 전기를 모든 사용한 후에는 하이브리드 모드로 전환이 됩니다. 하이브리드 모드에서의 연비는 ... 도요타측에 따르면 50.1km/L .... 현재 주력 모델인 4세대 프리우스의 연비가 40km/L 이니... 무려 25% 라는 연비향상이 이루어진 것이죠.. !!  

물론 쉐보레 볼트가 순수 전기모드로 70km 를 넘게 주행가능한 점과 비교하면 주행거리가 다소 아쉬운 면이 있죠...

* 쉐보레 볼트 : http://dronstory.tistory.com/34   

하지만 저는 출퇴근시에는 지하철을 이용하고 주말에만 가끔 20~30km 를 이용하니.. 잘만타면 1년내내 주유소에 갈 일이 없을 수도 있겠다는 황홀한 상상까지도 하게 만들어주는 재미난 녀석이 프리우스 프라임입니다. 공식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익명의 도요타 관계자에 따르면 완전히 충전된 배터리와 가솔린 탱크도 가득 채우고 달릴 수 거리는 600 마일... 965km 를 넘길 수 있다고 합니다.



프리우스 프라임에서는 11.6 인치 터치스크린을 장착한 것도 눈에 띄는 특징입니다. 시원 시원한 스크린으로 여러가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죠... 점점 차량과 IT 기술이 융합이 되고 있는 모습이 뚜렸해지고 있는걸 여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네요.. !!

   

   

특히... 지금까지는 프리우스가 실질적인 경쟁자가 없었지만.. 이제 "포드 퓨전 에너지" 와 "쉐보레 볼트" 라는 경쟁자가 생겼기에.. 앞으로의 전기차 시장은 매우 흥미로워 질 것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그리고 테스라 모델 3 있네요.. !!

테슬라 모델 3 : http://dronstory.tistory.com/8

   

2시간 30분이면 완충

240볼트 전력으로 2시간 30분이면 충전이 가능하고... 120볼트로는 완충에 6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일반 주택이라면 하룻밤이면 충분히 충전이 가능하긴한데.. 역시나 우리나라의 주거환경에서는 ... 충전이 쉽지는 않겠네요...

 

프리우스 프라임 솔라패널 옵션

   

도요타는 프리우스 초기 버전에서 솔라패널 옵션을 제공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옵션 비용은 2천달러 !! 결코 적지않은 금액이지만... 충전효율이 좋다면야... !! 하지만 솔라패널의 크기도 작았고.. 패널의 효율도 낮아... 실제로 만들어내는 전력량이 그리 크지 않았죠.. 게다가 주행에 사용되는 배터리팩에 직접 충전시킬 수도 없다는 큰 단점이 있었죠... 쉽게 이야기하자면.. 당시 솔라패널은 주행거리를 늘려주는데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했다는 것이죠.. !!   

그래서 처참한 실패를 했던 것인데... 도요타에서는 심기일전해 .. !! 이번 프리우스 프라임에서는 다시한번 솔라패널 옵션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전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 프리우스 프라임에서는 솔라패널과 8.8kWh 의 배터리팩이 직접 연결할 것이라고 합니다. 솔라패널로 충전한 전기를 주행거리를 늘리는데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  

프리우스 프라임에서의 솔라패널은.. 주행거리를 얼마나 증가시켜줄까요..?

   

도요타의 엔지니어인 코지 토요시마의 인터뷰에 의하면... 프리우스 프라임에 사용될 패널은 180W 용량으로 ... 날씨가 뒷받침이 된다면.. 총 주행거리를 7~8km 정도 증가시켜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기본 전기모드로 35km 를 주행할 수 있으니 솔라패널을 장착한 프리우스 프라임은 40km 이상을 달릴 수 있다는 이야기죠.. !!

40km 이상이라는 거리는 30km 대의 주행거리와는 심리적으로 상당히 다르게 다가오죠... 비용만 적당하다면... 상당히 매력적인 옵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컨도 팡팡 틀 수 있겠죠..?

2020년에 자동차를 구매할 생각인 필자에게는 프리우스 프라임 2세대 모델이 기다려질 정도로 프리우스 프라임은 매력적입니다... 디자인도 기존 프리우스보다 나아졌다는 점도 플러스.. !!

만약 프리우스 프라임 2세대 모델에서 1세대보다 2배로 용량을 늘린 16kWh 배터리팩을 사용해 전기모드로 주행거리를 70km 까지 증가시켜주고.. 효율을 증가시킨 솔라패널을 더 많이 채용해 지금보다 2배 정도의 전력생산을 가능한 옵션이 나온다면... 2020년에는 바로 구매를 해도 될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