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람보르기니 우루스, not 우르스 : SUV 패왕의 가격은?



SUV 세그먼트 패왕자리를 노린다. 람보르기니 우스르 - 심층리뷰


지난 5년간 폭스바겐 그룹은 포르쉐 카이엔, 아우디 Q7, 폭스바겐 투아렉 등 .. SUV 판매로 엄청난 수익을 올렸습니다. 그리고는 깨달았죠. SUV 세그먼트는 돈이 된다고.. !! 그래서 람보르기니에서도 SUV 를 출시하려는 계획을 세웠죠. 바로 " 람보르기니 우루스 " 입니다. 우루스가 람보르기니의 사상 첫번째 SUV 는 아닙니다. LM002 라는 코드명으로 출시된 람보르기니 SUV 가 있었거든요.

# 참고 : 폭스바겐 그룹은 여러 계열사를 두고 있는데.. 스코다, 벤틀리, 아우디, 람보르기니, 포르쉐, 폭스바겐, 부가티가 있습니다.


람보르기니의 사상 두번째 SUV " 우루스 Urus "


우루스(Urus)는 불어로 "들소" 를 의미합니다. 야생 들소의 와일드함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람보르기니 우루스는 2012년 베이징 모터쇼에서 컨셉카가 처음 공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6년이 지난 2018년에 실제 양산 모델인 " 우루스 " 가 공개가 되었죠. 폭스바겐 그룹은 이미 포르쉐 카이엔으로 럭셔리 SUV 세그먼트가 돈이 된다는 사실을 알았기에.. 람보르기니 우루스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는 후문입니다.

람보르기니 우루스 토막상식들


- 람보르기니 우루스 이전에는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SUV 는 벤틀리의 벤테이가 였습니다. 하지만 람보르기니 우루스가 그 자리를 강탈(?)했습니다. 우루스의 제로백은 3.6초이며 최고속도는 305km/h. 608마력의 트윈터보 W12 엔진을 사용한 벤틀리 벤테이가는 제로백이 4.1초, 그리고 최고속도는 301km/h. 

- 람보르기니 우루스는 추후에 하리브리드 모델도 추가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요새 흐름에 따라 "전기차" 도 등장할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전기차 우루스가 너무 보고싶지만..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 람보르기니 역사상 가장 저렴한(?) 자동차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해외에서는 대략 20만달러부터 시작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니.. 국내에서는 2억 중반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람보르기니에서 이렇게 저렴한(?) 가격에 우루스를 출시하는 이유는 ... 바로 SUV 세그먼트가 돈이 된다는 소식에.. 경쟁이 어마어마하거든요. 그런데 람보르기니는 후발주자이니.. 겸손하게 시장에 들어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 겸손하게 들어온게 2억 5천이라는건 함정이지만요.. OTL..


람보르기니 우루스 제원


대형 SUV 세그먼트 사이에서도 "한덩치" 하는 녀석이 바로 람보르기니 우루스입니다. 제가 지난 달에 하남 스타필드에서 본 테슬라 모델 X 도 상당히 컸는데.. 우루스는 이보다 더 크네요. 람보르기니 우루스의 전장은 5112mm, 휠베이스는 3003mm 입니다. 숫자로는 얼마나 전장이 긴지 감이 안오시죠?

우리에게 익숙한 자동차들로 비교를 해보도록 하죠. 요새 핫한 현대 팰리세이드, 그리고 기아 카니발... 마지막으로 스타렉스와 전장을 비교하겠습니다. 두...둥.. 공개합니다.


"크다 크다" 라고 요새 참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팰리세이드보다 무려 3.2cm 나 더 길어요. 카니발과 거의 비슷하며(0.3mm 차이) 스타렉스보다 3.8cm 짧아요. 감이 오시나요? 

해외 SUV 들과 비교를 해보자면.. 대형 SUV 세그먼트의 레인지로버보다 전장이 10cm 가 넘게 깁니다. 폭스바겐 투아렉이나 아우디 Q8 도 전장이 5000mm 넘지 못합니다. 포르쉐 카이엔도 물론이구요.

자.. 그럼.. 슈퍼카의 대명사 람보르기니인데.. 엔진을 한번 들여다봐야겠지요?


우루스에는 람보르기니의 V10 & V12 엔진이 적용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뚜껑을 열고보니 V8 4.0 리터급 엔진이 적용이 되었죠. 엇... 슈퍼카인데... 라고 실망을 할 수도 있지만.. V8 엔진만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SUV 타이틀을 가지고 왔으니.. V8 엔진에 대한 불만은 쏙 들어갔습니다.

람보르기니의 V8 엔진은 최대 650마력을 낼 수 있으며.. 마력당 무게비 또한 "3.38kg/마력(낮을수록 좋음)" 매우 훌륭합니다. 포르쉐 카이엔의 마력당 무게비가 "5.92kg/마력" 이니 우루스의 대단함을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엔진의 스펙으로 우루스는 제로백 3.6초에 최소속도 305km/h 를 달성했습니다. 

람보르기니 익스테리어


우루스의 전면은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이 되었다고 사측에서는 밝혔습니다. 슈퍼카의 특성을 고려해서 공기역학적인 요소를 적극적으로 반영했는데.. 전체적으로는 쿠페 스타일의 분위기를 흠뻑 풍기고 있습니다. 

우루스의 제원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엄청난 덩치를 자랑하는 녀석인데도 불구하고 전장이 길다보니.. 측면 디자인은 매끈한 이미지가 강합니다. SUV 인데.. 스포츠카의 향기가 매우 강합니다. 거기에 휠엣 적용된 플라워 패턴과 최대 23인치로 확장이 가능한 휠로 인해 측면의 스포티함은 극대화 되었습니다.


람보르기니 인테리어


람보르기니 우루스의 실내공간은 항공기 좌석을 모티브로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사실 전 항공기 조정석을 실제로 본 적이 없으므로.. 비교를 할 수가 없네요. ^^;;; 무게를 위해 실내 대시보드에 탄소섬유가 적극적으로 활용이 되었습니다. 또 대시보드 중앙에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패널을 배치해서 다양한 인포메이션을 제공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전통적으로 속도계 자리에 네비게이션이 적용이 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   론


현재 해외에서는 람보르기니 우루스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좋습니다. 한 두어개 살펴볼까요?


여러 리뷰에서 공통적으로 언급이 된 장점은 "퍼포먼스(성능)" 입니다. 세계에서 제일 빠른 SUV 라는 타이틀을 가졌으니.. 이 장점이 언급이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죠. 또한 트랙에서의 핸들링은 스포츠카급이라는 장점도 눈에 보이네요. 

승차감 부분에서는 나쁜 점수를 받았네요. 특히 23인치 대형휠은 말이죠. 뭐 휠이 커질수록 승차감이 나빠지는건 당연하니.

아무튼 개인적으로는 포르쉐 포르쉐 카이엔보다 훨씬 더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느껴집니다. 상남자 스타일일랄까요? 그리고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보다는 부담이 덜한 디자인이구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