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체인지로 돌아온 4세대 신형 2018-2019 싼타페 : 꼼꼼하게 스펙분석


4세대로 풀체인지된 2018-2019 싼타페 꼼꼼하게 분석하기


4세대 신형 싼타페



산타페가 2000년에 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고.. 2012년에 3세대 출시... 그리고 드디어 6년의 시간이 지난 후에 풀체인지된 4세대 2019 산타페가 출시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2주간의 사전계약 기간동안 1만 5천여대의 계약대수를 기록하면서 ... SUV 세그먼트에서 상당한 돌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데.. 과연 어떤 모습으로 돌아왔을지 궁금하네요.


2019 산타페 vs 2018 산타페, 2018 더 뉴 쏘렌토




2018-2019 싼타페
2017 싼타페
2018 더 뉴 쏘렌토
전장
4,770 mm
4,700 mm
4,800 mm
전폭
1,890 mm
1,880 mm
1,890 mm
전고
1,680 mm
1,680 mm
1,685 mm
휠베이스
2,765 mm
2,700 mm
2,780 mm
트랜스미션
8단 자동
6단 자동
자동 6단 / 자동 8단

일장춘몽이라고 했던가요..? 중형 SUV 자리에서 제왕이었던 싼타페가 아우 " 쏘렌토 " 의 등장으로 뒷방으로 밀려난 신세가 되어버렸죠. 그 이유는 바로 쏘렌토의 휠베이스(축거)가 80mm 가 더 길었기 때문이죠. 휠베이스가 길다는 것은 그만큼 실내공간을 넓다는 의미이거든요. 한국 소비자들은 패밀리카로 넓은 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기에.. 소비자들은 쏘렌토로 몰릴 수밖에 없었죠.

그래서 이를 갈고 만든게 4세대 쏘렌토 되시겠습니다. 전장을 쭉 늘려.. 휠베이스를 확보해 보다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했죠. 휠베이스는 3세대 싼타페보다 65mm 가 길어졌습니다. 하지만 2018 쏘렌토보다는 휠베이스가 여전히 15mm 짧은 점은 조금 아쉽네요. 


4세대 2018 싼타페 익스테리어

4세대 싼타페에서 가장 극적인 변화는 이전의 밋밋한 일자그릴에서 캐스캐이딩 그릴 디자인으로 변했다는 점입니다. 그릴 부분이 더 커지기도 했구요. 그릴의 대형화는 세계 자동차 브랜드의 유행으로 보이네요. 이번에 풀체인지되어 발표된 2019 아우디 A7 역시.. 그릴의 극적인 변화가 있었죠.


3세대 싼타페 (위) / 4세대 싼타페 (아래)

3세대 싼타페는 휠베이스가 짧았기때문에.. 3열 좌석들은 애물단지에 가까웠습니다. 충분한 레그룸이 확보되지 않기때문에 건장한 신장의 성인들이 들어가기에는 조금 힘들었죠. 이를 노리고 공략한 것이 쏘렌토였는데.. 전략이 잘 먹혀 2017년도에는 판매량에서 싼타페를 이겨버렸죠.

4세대 싼타페는 휠베이스 길이를 3세대보다 65mm 더 길게 뽑아 실내공간, 특히 3열 좌석의 공간확보에 신경을 썼습니다. 거기에 더해 3열 좌석에 탑승하는 사람들을 위해 3열쪽 글래스를 더 넓게 뽑아 시원한 개방감을 주면서.. 시각적으로 훨씬 더 넓어보이는 효과를 얻었죠.



신형 싼타페 트렁크 공간

신형 싼타페의 순수 트렁크 공간은 11.6 입방피트로 328리터입니다. 3열 좌석을 폴딩한 경우에는 36.6 입방피트, 2열 좌석까지 전부 폴딩한 경우에는 71.3 입방피트(2,018리터)의 적재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018 신형 쏘렌토의 경우 순수 트렁크 공간은 11.3 입방피트, 3열 폴딩시 38 입방피트, 2열-3열 모두 폴딩시 73 입방피트(2,067리터)의 트렁크 공간이 확보 가능합니다.

2018 쏘렌토와 2017 쏘렌토는 전장, 휠베이스.. 그리고 내부 공간의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그러므로 2017 쏘렌토의 트렁크 크기를 비교한 자료를 보면.. 간접적으로 4세대 신형 싼타페의 트렁크 공간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폭스바겐 투아렉은 순수 트렁크 공간이 32 입방피트입니다. 신형 싼타페는 3열까지 있으므로.. 3열 좌석을 폴딩하면 투아렉과 동등하게 비교가 가능하겠죠. 확실히.. 신형 싼테페는 전장과 축거의 증가로 실내공간이 상당히 넓어져.. 화물적재 공간도 넓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운 8단 오토매틱 트랜스미션

3세대 6단 미션에 비해.. 2개의 기어가 더해졌다는 것은 .. 분명히 무게도 더 나가야하는 것이 맞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형 8단 미션은 무게가 더 가볍다고 합니다. 8단에 더 가벼운 미션으로 연비 효율은 이전보다 3% 정도 높아졌다고 하네요. 그런데.. 네이버 오토에서 나온 자료에는 연비가 3세대보다 더 떨어지게 나왔네요. 진실은 어디에?


4세대 싼타페에 적용된 스마트 센스 기술들

센서를 통해 헤드라이트의 높낮이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하이빔 어시스트, 전방 충동회피 어시스트, 후측방 출동경고, 안전하차 보조, 차선이탈 방지등... 다양한 센서 기술들을 채용해 운전 및 주자 편의와 안전을 보조해준다고 합니다. 2010년도에 차량을 구매했던 저로서는.. 상당히 신세계의 기능들이네요. 얼마전 카니발을 타고 전동시트를 경험한 촌놈인 저에게는 더더욱...

게다가 블루링크 기술도 지원해 커넥티드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안전 관련 기능들로 인해 자동차 다이렉트보험 가입시에도 상당한 특약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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