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쟁이] 2018 재규어 F 페이스 리뷰 .. with 2018 볼보XC40
- Car Story
- 2018. 2. 17. 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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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F 페이스
2002년 포르쉐에서 출시해 대박을 터뜨린 SUV 는 무엇일까요..? 바로 카이엔입니다. 덕분에 럭셔리 카메이커들은 너도나도 SUV 개발에 뛰어들기 시작했죠. 재규어에서도 코드네임 X761 라고 불리우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는데.. 이것이 바로 럭셔리 컴팩트 크로스오버 SUV 개발 프로젝트였습니다. 그리고 2015년에 드디어 공식적으로 재규어산 SUV 의 발표가 이루어졌고.. 다음해인 2016년도에 정식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여러 리뷰사이트의 재규어 F 페이스 리뷰s
재규어 F 페이스는 판매를 시작한 2016년에는 20,140대를 판매했고.. 2017년에는 30,920대를 판매했습니다. 출시 2년동안 총 51,000여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재규어 F 페이스는 95년 회사 역사상 가장 빠른 판매추세를 보이고 있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SUV 입니다. 덕분에 실사용자들뿐만 아니라 전문 리뷰사이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죠. 하지만 장점만 있는건 아닐테니.. 해외 전문 리뷰사이트의 장-단점 평가를 요약해서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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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ivingcar
장점 : 멋진 엔진, 넉넉한 실내공간, 디자인이 잘 나온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
단점 : 시트 온도 조절등.. 몇몇 기능들을 조절하는 것이 원터치로 이루어지지 않음
Motortrends
장점 : 훌륭한 주행성능과 핸들링, 널찍한 실내, 멋들어진 익스테리어 디자인
단점 : 큰 알로이휠 버전은 승차감이 거칠고 실내소음이 큼, 실망스러운 인테리어 마감
Edmunds
장점 : 슈퍼차지 V6 엔진 덕분에 강력한 가속, 라이벌 차종보다 덕덕한 화물적재 공간, 스포츠 세단느낌의 핸들링과 브레이킹, 연비에 도움이 되는 디젤 옵션
단점 : 럭셔리 SUV 가격대에 비해 싼티나 보이는 인테리어 자재, 평범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어설픈 스마트폰과의 연동, 휠이 커진 버전은 승차감도 나빠짐, 주행시 바람, 노면 소음이 경쟁자보다 심함
Autocar
장점 : 매력적인 핸들링, 운동선수를 연상시키는 매끈한 익스테리어, 널찍한 실내 공간
단점 : 승차감이 딱딱함, 가솔린과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 디젤엔진, 약간은 중심이 맞지 않는 스티어링
Whichcar
장점 : 훌륭한 주행성능, 스타일리쉬한 디자인, 실용성
단점 : 지나치게 비싼 일부 옵션들, 노면소음을 차단미흡
CarsNews
장점 : 스포츠카 느낌의 핸들링, 5명의 성인이 타도 충분히 편안한 좌석들, 여유있는 화물적재능력, 연비가 좋은 터보디젤 엔진 옵션
단점 :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존재하는 사소한 불편함들
Topgear
장점 : 잘빠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디자인, 핸들링
단점 : 오프로드에는 부적합, 일부 라이벌 차종보다 떨어지는 주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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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F 페이스 스펙 : 크기, 엔진, 연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총 18개 타입의 재규어 F 페이스 세부트림s
재규어 F 페이스는 엔진 사이즈, 가솔린-디젤 옵션 등 여러가지 옵션에 따라 총 18개의 세부 모델이 존재합니다. 생각보다 세부트림이 많기에.. 선택하기에 머리가 아플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꼼꼼하게 분석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재규어 F 페이스에 장착된 스탠다드 엔진은 2.0 리터 디젤 버전입니다. 물론 2.0 리터 가솔린 엔진과 3.0 V6 하이브리드(가솔린 + 디젤) 엔진도 존재합니다. 여기서 2.0 디젤 스탠다드 트림에서는 후륜-전륜, 자동-수동 기어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찌만.. 2.0 리터 가솔린 또는 3.0 하이브리드 옵션에서는 무조건 4륜 구동에 자동기어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트렁크
재규어 F 페이스는 113.1 인치(287cm)의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벤츠 E 클래스 쿠페, 레인지로버 벨라와 동일한 길이입니다. BMW X4 의 휠베이스가 281cm 로 F 페이스가 조금 더 길죠. 그래서 실내공간도 여유있게 확보가 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Really..?
재규어 F 페이스는 상당히 넓은 트렁크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시트를 폴딩하지 않았을 때에는 " 가로 125cm - 세로 10.3cm - 높이 75cm " 의 트렁크 공간이 확보가 됩니다. 15.8 입방피트인데.. 이는 447 리터의 부피입니다. 특히 리어시트를 완전히 폴딩한 경우 650 리터의 공간이 확보가 되는데.. 이 공간은 테스트 차종들과 비교했을때 상당히 넓은 편에 속합니다.
리어시트 폴딩시 확보되는 적재공간
카고 볼륨 테스트
리어시트를 접은 경우 상당히 넓은 공간이 확보된다는 것은 딱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저 정도면 자전거가 2~3대는 충분히 들어갈 것 같네요.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자전거보다는 캐리어 사이즈의 짐이 얼마나 많이 들어가냐가 실용적인 측면에서 더 중요하죠. 그래서 카앤드라이버에서 실시한 테스트를 찾아봤습니다.
박스 적재 테스트
박스크기 : 가로 56cm x 세로 35cm x 높이 22cm => 43 리터
[ 일반적인 비행기를 탈때 자주 사용하는 캐리어 사이즈 ]
"카앤드라이버" 에서 총 부피(볼륨)가 아닌 실제 박스를 얼마나 넣을 수 있는지 테스트를 한 결과는... 위의 총 부피와는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리어시트를 접고 43리터 박스를 적재했을때 22개를 넣을 수 있었는데.. 이는 캐딜락 XT5 Platinum, 렉서스 EX350 F Sprot 보다는 2개가 적은 수치입니다. 순위권에서 상당히 밀린 것이 보이는데.. 경쟁자가 너무 강했네요.. 동일한 테스트로 포르쉐 마칸 S 는 16개, 2018 아우디 Q5 는 18개, 볼보 XC60 T8 은 20개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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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공간
프론트 시트
자.. 그럼 화물이 아닌 실내 승객을 위한 프론트 & 리어 실내공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 페이스의 프론트 레그룸과 헤드룸은 공식적으로 40.3인치 - 37.9인치를 가진 것으로 나옵니다..
182cm 테스터
재규어 F 페이스의 프론트 시트 레그룸은 여러 경쟁 차종들보다 확실히 넓습니다. 무려 43인치(109cm)로 렉서스 RX 를 제외하고는 가장 헤드룸이 넉넉합니다. 반면에 헤드룸은 37.8인치(96cm)로 상당히 좁은편입니다. 벤츠 AMG GLC43 의 레그룸과 동일할뿐 포르쉐 마칸, 아우디 Q5, 볼보 XC60, BMW X4, 렉서스 RX 보다는 협소한 것입니다. 테스터가 182cm 인데.. 한국 기준으로는 상당히 큰 편이라 96cm 라는 헤드룸이 큰 문제는 없어 보이지만.. 180대 중반이 흔한 서양에서는 좁은 헤드룸에 불만이 조금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리어시트
F 페이스의 리어시트 헤드룸 크기는 37.5인치(95cm)이며.. 레그룸은 37.2인치(94.4cm)로 경쟁 테스트 차종 중에서는 최하위권입니다. 심지어는 F 페이스보다 더 짧은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2018 쉐보레 말리부보다도 좁은 리어시트 헤드룸-레그룸을 가지고 있죠. 말리부의 리어시트 헤드룸은 37.5인치이며, 레그룸은 38.1인치(96.7cm)입니다.
2018 아우디 Q5 와 BMW X4 가 39.3인치(99.8cm)로 가장 넓은 헤드룸을 가지고 있으며, 캐딜락 XT5 가 리어시트 레그룸은 39.5인치(100cm)로 가장 넓습니다. 포르쉐 마칸과 BMW X5 의 리어시트 레그룸은 정말 좁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손님 태우기가 민망할 정도네요.
엔 진
재규어 F 페이스의 스탠다드 엔진인 2.0 리터 디젤엔진은180 마력을 가지고 있는 평범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토크와 연비는 훌륭한 반면에 가속능력은 조금 미흡하죠. 하지만 3.0 리터 V6 엔진은 재규어 F 페이스의 스포티한 이미지와 딱 떨어지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최대 380 마력을 뿜어내는 파워와 그에 걸맞는 엔진음은 상남자의 무심한 마음조차도 떨리게 만들 정도입니다.
자.. 재규어 F 페이스(2.0 모델 / 3.0 모델)의 실제 성능은 어느 정도가 될지 아래의 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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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가속능력의 척도인 제로백(0-60) 테스트에서는 3.0 슈퍼차져 트림의 재규어 F 페이스보다 빠른 차는 BMW X4, 벤츠 AMG GLC43 밖에 없습니다. 스포츠카 브랜드의 대명사인 포르쉐의 마칸도 제로백이 5.1 초로 재규어 F 페이스와 동률로 나왔죠. F 페이스의 초반 가속능력은 상당히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차선에서 앞 차를 추월할때 중요한 후반 가속능력을 알아보는 "50-70" 테스트 결과는 어떨까요..? F 페이스보다 앞선 차종은 역시나 BMW X4, 벤츠 GLC43 이외에는 없습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후반가속능력은 벤츠 GLC43 을 거의 따라잡았다는 것이죠. 불과 0.1초 차이로 말이죠. 확실히 3.0 V6 엔진이 물건입니다. 하지만 2.0 디젤엔진은 모든 면에서 뒤쳐지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연 비
3.0 리터 V6 엔진의 성능은 위에서 보신 것처럼 상당한 수준입니다. 대다수의 V6 엔진을 장착한 경쟁자들을 압도하는 상황이죠. 연비는 어떨까요? 일반적으로 퍼포먼스를 중요시한다면.. 연비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역시나.. 퍼포먼스와 연비는 반비례 할 수밖에 없나봅니다. 재규어 f 페이스의 연비는 테스트 차량들에서 포르쉐 마칸 S 다음으로 떨어지는 연비를 보여줍니다. 복합연비 테스트 결과 8.5km/L 가 나왔죠. 물론 3.0리터 엔진 재규어 F 페이스 이야기입니다. 2.0 디젤엔진을 착용한 F 페이스는 12.3km/L 의 연비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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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재규어 F 페이스는 값비싼 럭셔리 세그먼트에 어울리지 않게.. 차량 내부의 인포테인먼트 기능은 경쟁 차종들에 비해 떨어지는 편입니다. 돈을 좀 써야지 쓸만해진다는 이야기죠. 이건.. 위쪽의 리뷰에서도 나온 이야기네요.
재규어 F 페이스 (좌) / 아우디 Q5 (우)
F 페이스는 돈을 내고도 사용할 수가 없는 기능이 안드로이드 오토 또는 애플 카플레이 옵션입니다. 스마트폰 시대에 어울리지 않죠. 위의 사진만 봐도.. 아우디 Q5 는 기본사양으로 지원되는 기능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니.. 해외 리뷰사이트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관련해서는 5점 만점에 평균 3점 언더를 기록하는 것이죠.
그래도.. 재규어 F 페이스가 나은 점이 하나는 보입니다. 아우디 Q5 에서 제공되는 USB 포트는 2개인 것에 반해 F 페이스는 3개를 제공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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