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전기차 대전 : 아이오닉 일렉트릭

-

전기차 구매를 위해 여러번의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알아보도록 하죠. 얼마 뒤에 지인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차거든요.. 관심이 많이 가네요.. ^^

전기차 포스팅 

   아이오닉 일렉트릭 (Ioniq Electric)   


200마일 이상의 주행거리를 가진 몬스터 전기차가 시장에 출시되는 시점에서 고작해야 주행거리가 124마일(200km)인 1세대 아이오닉은 시장에 큰 임팩트를 주지 못했습니다. 기아 소울 ev 보다 주행거리가 길었음에도 말이죠.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전기차 구매 희망하는 사람들 대다수가  가진 배터리 용량에 대한 심리적 저항선이 200 마일이라는 여론조사 결과로 미루어봤을때, 전기차 구매희망자들 대다수는 아이오닉의 124 마일 주행거리를 보고는 "겨우" 라는 생각을 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이죠.

실제로 이러한 점을 고려해 대다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은 2018년 출시를 할 전기차들을 200마일 이상의 주행거리를 가지도록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역시나 현대 아이오닉 2세대(2018)는 200마일(320km)의 주행거리를 가질 것이라고 합니다. 먼 미래(?)인 2020년에는 무려 250마일(400km)을 주행하도록 프랜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오닉 1세대가 28kWh 배터리팩을 사용하고 있으니 2018년 올해 2세대 버전은 대략 50+ kWh 배터리 팩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개선된 기아 소울 ev 2세대(2018)가 180km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으니 아이오닉 2세대는 확실히 배터리에 힘을 준 느낌입니다. 그래서 2018년에 만날 수 있는 전기자동차 중에서는 주행거리만 따졌을 때에는 상당히 높은 순위를 아이오닉 2세대가 차지하겠죠.




디자인이야 워낙에 주관적인 부분이라 단정적으로 말을 할 수는 없으니.. 지극히 주관적인 필자의 의견이라고 먼저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전 미적 기준이 매우 낮습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디자인은 마음에 쏙 들지도 그렇다고 "으악 내 눈.. !!" 이라고 할 정도로 싫은 것도 아닙니다.


테슬라 모델 3 의 리어뷰는 상당히 밋밋한 느낌이 강해요. 마치 프랑스차를 보는 것 같은... (욕입니다) 하지만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리어뷰는 전기차 컨셉답게 테일램프 구성과 디자인이 상당히 미래지향적이죠. 뭔가 건담스러운 느낌이 제 스타일이죠. 특히 하단부의 테일램프가 너무 마음에 드네요. 이렇게 부르는게 맞는건가요?

 
해외 댓글에서 보면 모델 3 의 프론트뷰는 짝퉁 포르쉐 느낌이 강해 부정적 요인으로 말하는데 저는 오히려 더 마음에 들어요. 프론트뷰는 심플해야한다는 제 기준에는 부합하죠. 돈이 없어 포르쉐는 못타니 모델 3 라도.... 크흑... 아무튼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프론트뷰는 좀 많이 무겁게 느껴집니다. 




   퍼포먼스 : 모터 성능   


1세대 아이오닉(2017) 버전은 118 마력을 가지고 있으며 제로백은 9.9 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고속도는 165km/h로 현재도 고속도로에서 100 ~ 110km/h 로 달리는 스타일인 제게 1세대 모터성능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느끼지만... 



전기차는 초반 가속이 좋다는 제 고정관념과는 불일치하는 9.9 초의 제로백은 살짝 불만이 있습니다. 모델 3 의 제로백이 5.1-5.6초 까지는 아니더라도 7초대는 나와야 연비걱정없이 악셀 눌러주는 기분을 제대로 낼 수 있지 않을까요?
 
게다가 2018년 3/4분기에 듀얼모터를 장착한 고성능 모델 3 버전이 공개된다고 하니.. 2018년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1세대보다는 파워 보강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트렁크 크기 : 화물적재 능력   

아이오닉 일렉트릭 1세대 버전은 상당히 큰 화물 적재공간을 자랑합니다. 리어시트를 폴딩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상당한 트렁크 공간을 보유하고 있는데.. 수평까지는 아니지만 리어시트가 폴딩까지 되므로 부피가 큰 화물을 적재하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예를 들면 자전거랄까..?

리어시트 폴딩시 화물적재 공간

아이가 있다보니 트렁크 공간도 이제는 클수록 좋다라는 마인드가 생기더라구요.. 전기차니 연비도 신경 안써도 되겠다... 짐을 잔뜩 넣고 다니고 싶다보니.. 넓은 공간의 트렁크 사이즈는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장점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