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전기차 대전 : 쉐보레 볼트 EV [Bolt EV]
- Car Story
- 2018. 1. 21. 03:27
테슬라 모델 3 와 더불어 2018년 전기차 시장을 후끈하게 달구고 있는 쉐보레 볼트 EV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문명으로는 Bolt EV 로 표기되며 쉐보레 Volt EV 와는 전혀 다른 자동차입니다.
참고 : Volt EV 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컨셉의 자동차라면 볼트 EV (Bolt EV)는 100% 전기자동차
쉐보레 볼트 EV 는 미국내에서 작년 10월 2,781대 판매고를 올리면서 본격적인 대량판매 체제로 전환을 했습니다. 2018년에는 매달 3천대 생산-판매를 계획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GM 에서는 2018년도에 쉐보레 볼트 EV 의 한국물량을 5천대 확보를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판매를 시작한지 단 6분만에 완판이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쉐보레 볼트 EV 를 구매하는것은 쉽지가 않아보이는데 이런 인기의 완판차 쉐보레 볼트 EV 의 매력포인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압도적인 주행거리 Stunning Range
쉐보레 볼트 EV 는 단 한번의 충전으로 238마일(383km)을 달릴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로는 시판중인 전기차 중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갈 정도로 강려하죠. 테슬라만 아니었다면 넘버원이 되었을텐데...
주행거리의 비약적인 상승은 배터리 기술의 발달보다는 많은 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한 것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왼쪽이 1세대 볼트(Volt)에 사용이 되었던 배터리팩이며, 가장 오른쪽이 볼트 EV (Bolt EV)에 사용된 60kWh 배터리팩입니다. LG화학 배터리로 무게만 436kg 이 나가는 무시무시한 배터리팩이죠.
기존의 전기차에 대한 문제점으로 항상 지적이 되어왔던 짧은 주행거리는 383km 를 달릴 수 있는 배터리팩 채용 덕분에 쏙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서울-부산 이동시에 딱 한번만 충전을 할 정도면 한국에서는 충분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보통 한번은 휴게소에 가자나요? 아무튼 그 거리가 250-300km 정도니 저도 만족 만족.. !!
50kWh 급속충전시 30분에 90마일(144km)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0분에 대략 40% 정도 충전이 되는 것이죠. 참고로 테슬라의 슈퍼차져는 120kWh 로 충전을 하는데 30분에 80% .. 약 270km 를 주행할 수 있을 정도로 충전이 된다고 합니다.
급속이 아닌 완속충전시(240V) 2시간에 50마일(80km)을 달릴 수 있는 충전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완충을 하려면 대략 9시간이 걸리구요.
성능 Performance
쉐보레 볼트 EV 에 사용된 전기모터는 GM 에서 직접 설계를 하고 생산은 LG 에서 하는걸로 알려져있습니다. 역시 모터달린건 LG 가 잘만든다는걸 GM 에서도 인정..?
볼트 EV 에 사용된 모터는 최대출력 150kWh(204마력), 최대토크 360Nm(36.7kg.m)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제로백은 6초대 중후반의 상당히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죠. 참고로 말하자면, 2018년 폭스바겐 골프 GTI 2.0 터보 버전(caranddriver.com 참고)이 220마력입니다.
국내에서 쉐보레 볼트 EV 의 실질적 경쟁자라고 할 수 있는 기아 소울 EV 를 압도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크기 Size
결혼을 하고 아이가 태어나고보니 실내공간과 화물적재량이 차량을 선택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볼트 EV 의 크기와 화물적재공간은 얼마나 될까요?
GM 에서 판매하는 경차인 스파크와 비교를 먼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 스파크(좌) / 2018 볼트 EV(우)
전체적으로 볼트 EV 가 좀더 크네요. 특히 실내공간에서 저는 뒷좌석 레그룸을 상당히 중요시합니다. 앞좌석이야 시트를 뒤로 밀면 되지만 뒷좌석은 불가능하거든요. 게다가 손님을 뒤에 태웠는데 좁으면 조금 미안하자나요.. ^^;; 볼트 EV 가 더 큰만큼 뒷좌석 레그룸도 좀 더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물적재 공간 Cargo Space
쉐보레 볼트 EV 는 뒷좌석이 폴딩이 가능한 점에서 화물적재 공간의 활용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자동차 포스팅마다 언급하는 건데... 역시나 자전거를 적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좋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비슷한 크기의 차종들과 비교를 한 테스트 결과를 보면 뒷좌석을 폴딩하지 않았을 때에는 적재공간 크기에서 순위가 하위권에 머무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뒷좌석을 폴딩한 상태에서의 화물적재 공간은 압도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박스카인 소울보다도 공간에 여유가 있네요.
'Car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전기차 Top 4 - BMW i8, 테슬라 모델3, 벤츠 EQ C (0) | 2018.01.23 |
---|---|
2018 전기차 대전 : 현대 코나 EV 일렉트릭 프리뷰 - 배터리, 주행거리 (0) | 2018.01.23 |
2018 전기차 대전 : 아이오닉 일렉트릭 (0) | 2018.01.15 |
전기자동차 리뷰 : 테슬라 모델3 (2) | 2018.01.11 |
2018년 전기자동차 대전 : 기아 소울 EV vs 닛산 리프 기본 스펙대결 !! (0) | 2018.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