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리뷰 : 테슬라 모델3


현재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는 비중이 낮은 조연급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씬스틸러로서의 재능을 보이고 있죠. 그리고 2025년부터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밀어내고 전기차가 주인공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저도 예전에 테슬라 모델 3 에 대한 간단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인 테슬라. 그리고 테슬라 전기자동차의 대중화(가격적인 면)를 주도할 "모델 3" 로 기대를 모았지만 현재 테슬라의 모델 3 대량생산 능력에 의문부호가 붙으면서 주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에서 모델 3 제품이 제대로 공급이 되려면 2019년은 훌쩍 넘어야 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죠.

가지고 싶은데 팔지를 않는 의도하지 않은 밀당의 고수 테슬라 모델 3 에 대한 분석을 해보도록 하죠. 


   테슬라 모델 3 배터리 용량 및 성능   


35,000 달러로 시작하는 일반버전 모델 3 는 50kWh(+) 배터리를 장착했고 220마일(354km) 주행거리를 가집니다. 제로백(출발부터 시속 100km 도달시간)은 5.6초이며 최고 속도는 210km/h 로 알려져 있습니다.

9,000 달러를 추가한다면 70kWh(+) 배터리를 가진 장거리 모델 3 를 구매할 수 있죠. 이론상으로 장거리 버전인 모델 3의 주행거리는 310마일(498km)이며, 제로백은 5.1초이고 최고속도는 225km/h 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출시된 전기차 시장에서 모델 3 의 주행거리는 압도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얼마전 포스팅한 닛산 리프와 기아 소울 EV 가 배터리성능이 개선이 되었음에도 상대가 되질 않을 정도네요.

   고성능버전의 모델 3 ..??   


엘런 머스크는 모델 S 급의 고성능 버전인 모델 3 를 2018년 중반쯤에 공개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모델 S 의 제로백이 대략 2.5~8초이니.. 고성능 버전의 모델 3 제로백은 3초 초중반이 아닐까 싶네요. 이런 성능은 듀얼모터 방식을 채용한 덕분이라고 합니다.


   실제 주행거리는?   

배터리는 온도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행거리도 많이 달라지죠. 2018년부터는 국내 전기차 보조금에 겨울철 주행거리가 반영이 된다고하니 이 부분도 무시할 수가 없죠.


장거리 버전이 아닌 일반 50kWh 배터리를 사용한 모델 3 가 영하 1 - 10 사이에서 히터를 켠 상태에서 실 주행할 수 있는 거리는 대략 280km 초중반입니다. 역시나 소울 ev, 닛산 리프를 압도하는 수치죠. 심지어는 영하 30도에서도 주행거리가 발군입니다. 한겨울 알래스카에서 모델 3 를 타도 한국에서 4-5월에 타는 소울 ev 보다도 더 오래 탈 수 있다는 거죠.


   모델 3 크기   


현재 테슬라에서 양산-판매 중인 3 종류 중에서 모델 3 는 가장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델 3 는 전장 4,694mm 인데.. 모델 S 4,979mm 에 비해 대략 300mm, 즉 30cm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테슬라 모델 S 도 본 적이 거의 없는 상황이니 제대로 감이 오질 않죠.. 그래서 소나타, 아반떼와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형 소나타의 전장이 4,855mm 이고 2017년 아반떼의 전장이 4,570mm 입니다.

아반떼 < 모델 3 < 소나타 < 모델 S
전장비교


   레그룸   

모델 3 리어시트 레그룸

제가 타는 자동차가 7년전에 구매한 쉐보레 크루즈입니다. 전장이 4,665mm 인데... 뒷자석 레그룸이 상당히 좁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그러니 거의 비슷한 전장을 가진 모델 3 도 뒷좌석의 레그룸은 좁다는 느낌을 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추측은 금물.. !! 정확한 데이터를 찾아보도록 하죠.


쉐보레 크루즈의 레그룸이 36.1 인치이고 모델 3 레그룸은 35.2 인치로 수치상으로는 모델 3 의 레그룸이 더 좁네요.. 현재 크루즈도 좁아서 다음에는 꼭 더 넓은 차를 사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한데 말이죠.


   트렁크 크기   

전기차의 큰 특징들 중 하나가 엔진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프론트 트렁크가 생긴다는 점이죠. 모델 3 역시 전통적인 내연기관 자동차처럼 리어 트렁크가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론트 트렁크도 존재해 상당한 화물 적재 능력을 보입니다.


   테슬라 모델 3 디자인 포인트   


제가 생각하는 모델 3 의 핵심 디자인 포인트는 리어 트렁크까지 쭉 이어지는 글래스 소재의 파노라마 썬루프입니다. 개방적이다 못해 미래에서 온 오버테크놀러지의 자동차 느낌을 전해주죠.. 매끈한 차제가 남성들을 유혹합니다... 아이고 가지고 싶다. !!

테슬라 모델 3 는 대량생산 과정에서 자동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생산에 차질이 생겼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테슬라의 부품 공급사에서 나온 소식에 따르면 최근에 주당 5,000대의 부품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완성차도 주당 5,000대는 생산이 될 상황이라는 것이죠. 그럼 연 24만대의 공급능력을 가지게 된다는 이야기구요.. !!

아무튼.. 본격적인 인도가 이루어져서 원활하게 한국까지 공급이 된다면... 구매를 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